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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입환경 변화를 반영한 연차평가 운영 등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
□ 2월 17일(금), 대학별 정책연구 결과 및 우수고교 연계 사례 공유를 위한 성과공유회 개최

2023년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기본계획 발표

 추진 배경  방향

(1) 고교교육과 대입전형의 연계성 제고 노력 확산

  22~24 2022 개정 교육과정과 고교학점제가 고교 현장에 전면 도입(25)되기  그에 맞는 대입전형을 사전에 준비해야 하는 시기

   - 사업 1 (22) 운영 결과,  대학은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교사-입학사정관 학습공동체 운영  다양한 연계·협력 실시

   2022 사업을 통해 발굴된 우수사례를 확산하여, 사업에 참여하는 대학의 고교 연계가 다양화·고도화  있도록 지원

(2) 대입 환경 변화를 고려한 대입전형 개선 지원

  2022 선정평가는 ‘대입 공정성·책무성’, ‘수험생 부담 완화’  지표를 중심으로 대학별 전형 운영 기반·계획 종합적으로 점검

   - 다만, 대학수학능력시험 과목구조 변화  고교 선택과목 성취평가 확대  대입전형 개선·내실화 수요 계속해서 발생

   변화하는 대입 환경을 고려하여 대학이 대입전형(수능·학생부교과) 자율적으로 개선할  있도록 사업 연차평가 실시 필요

 사업 추진 경과

  (07~13) ‘입학사정관제 지원사업’ 추진

  (14~21) ‘고교교육 (정상화) 기여대학 지원사업’ 추진

     ※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추진 연혁

  (22~)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확대·개편  91 선정

      22년부터 사업 기간을 3년 단위(2+1)로 확대하고, 대학지원금 증액( 553억 → 연 575)

 

(1) 고교교육 변화 선제 대응을 위한 사업 확대·개편

  사업 참여대학이 중장기적 관점에서 고교 현장의 변화에 대응  있도록 2028학년도 대입개편에 맞춰 사업 기간 연장(2  3)

   - 최근 4(18~21) 사업 참여 이력이 없는 14 대학을 신규 선정하여, 공정하고 안정적인 대입전형 운영 기반 구축 지원

        < 유형Ⅱ 신규 대학 14교 주요 성과 >

(2) 대입전형 쏠림 현상 완화  전형  균형 유지

  사교육 유발 가능성이 높은 논술·특기자 전형을 제외 학생부·수능 위주 전형 중심으로 대입전형  균형 도모

     < 전형별 모집 비율 현황 : 사업 참여대학 vs. 사업 미참여 대학 >

 

(3) 고교교육-대입전형  연계 강화

  설명회 위주 일방향 정보제공을 넘어, 고교 교육과정을 고려한 전형 개선 노력  고교-대학 네트워크 내실화  다양한 우수사례 창출

     < 고교-대학 연계 우수사례 >

 
 ▶ (고교-교육청-대학 연계 학습공동체 운영) 학점제형 교육과정을 위한 교과목 구성, 학생평가 변화에 따른 고교-대학 간 인식 차이 개선 등 다양한 주제 탐구
 ▶ (대학 연합 고교학점제 운영 지원) 대학의 우수한 인력과 전문화된 교수·학습 자원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수요에 기반한 공동교육과정 운영 지원
 ▶ (고교학점제·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대입전형 개선) 고교 현장에서 다양한 교과목 선택·이수를 지원할 수 있는 대입전형 평가 방안 모색

 

 사업 목표

  대입전형과 고교 교육과정  연계를 강화하여 수험생 부담을 완화하고, 전형 운영의 공정성·책무성 제고하여 대입에 대한 신뢰 회복

 사업 기간  규모

  (사업 기간) 2022 3 ~ 2025 2,  3*(2+1)

     * 2022년 선정대학은 탈락 없이 2(22~23) 지원 후 단계평가 결과에 따라 추가 1(24) 지원 여부를 결정하되, 2023년 연차평가를 통하여 사업성과 관리

  (사업 규모) 91 / 23 기준, 583.04 

     ※ 대학 지원금 575억 원, 사업관리운영비 8.04억 원

  (사업 유형)

 지원요건

  (대응투자) 국고지원금 신청액 일정 비율 이상(유형 I 15% 이상, 유형 II 10% 이상) 인건비로 대응투자

      23년 연차평가보고서 작성 시 ’23년 대응 자금 마련 및 투자계획을 포함하여 제출

  (전형 비율 조정) 24 ~ 25학년도 전형 비율 조정

  * 건국대․경희대․고려대․광운대․동국대․서강대․서울시립대․서울대․서울여대․
성균관대․숙명여대․숭실대․연세대․중앙대․한국외대․한양대 (가나다 순)

 

(1) 대입 공정성·책무성 강화

  대입전형 공정성 확보  평가 운영 내실화

   - 전형 운영 과정과 결과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내·외부 감시체계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도 확보를 위한 평가 관리·운영 방안 완비

   - 학생부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경우, 지원자 1명당 충분한 평가 받을  있도록 적정 규모 평가자 확보  평가 내실화

  사회통합전형의 합리적 운영

   - 기회균형선발 정원내·외 모집 규모의 합리적 조정, 대상별 균형적 모집계획 수립, 선발방식의 적정성 확보  합리적 운영 노력

   - 지역인재의 대입 기회 확대를 위한 지역균형발전 관련 전형 운영하고, 해당 전형의 모집 규모  선발방식의 적정성 확보

(2) 수험생의 대입 준비 부담 완화

  대입전형 단순화  합리성 제고

   - ‘대입전형 표준 분류체계’에 따라 대입전형을 간소화하고, 불필요한 평가 요소는 축소·개선하여 수험생과 학부모의 입시부담 완화

   - 대학별고사  특기자전형을 합리적 수준으로 운영하고 개선 노력

   - 수시전형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전형별 기준 충족률 등을 고려하여 단계적 폐지 또는 기준 완화 노력

  수요자 맞춤형 대입전형 정보제공

   - 학생·학부모·교사에게 다양한 채널* 대입 정보를 제공하고, 장애인  취약계층 학생도 대입 정보에 쉽게 접근  있도록 정보제공 노력

      * ▴입시설명회·박람회, ▴모의전형, ▴입시상담·컨설팅 ▴교사 연수·워크숍 등

 

(3) 대학의 학생선발 기능 강화  전문성 제고

  적정 규모 입학사정관 확보  신분 안정화

   - 대학의 모집인원을 고려하여 적정 규모의 입학사정관 확보하고, 고용 안정성* 보장  전형 운영·평가 부담 완화  처우 개선

      * 고용 형태에 따른 법정 계약기간을 준수하고(사업 지속 여부와 계약기간 연동 지양), 인건비 재원을 대학 자체 예산으로 단계적 전환하여 국고 의존도 완화 노력

  대학 입학조직의 전문성 강화

   - 입학사정관의 역할‧경력 따라 교육‧훈련을 체계화하여 대학 입학조직의 전형 운영  평가 전문성 강화

      평가자 외에도 대학 입학부서 근무 직원 및 보직자 등의 대입제도 및 정책 이해도 제고를 위해 연수 프로그램 등 운영

 

 (4) 고교교육과 대입전형  연계성 제고

  고교‧시도교육청과의 양방향 협력 강화

   - 대학 고교교육 변화를 능동적으로 학습하고, 고교‧교육청 고교학점제  새로운 교육모델 운영에 대학의 교육자원을 활용

      () 고교학점제 운영지원(선택과목 개설 등), 교사-입학사정관 학습공동체 운영,
교육청-지역고교-지역대학 사례공유 워크숍 정례화, 입학사정관 고교 방문 연수 등

  고교 교육체계 변화를 반영한 대입전형 개선

   - 고교학점제, 2022 교육과정  새로운 고교 교육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고교교육 변화에 알맞은 대입전형 개선 준비

     ※ 현장 의견 반영을 위해 고교-교육청 관계자가 함께 참여하는 연구 추진 권장

   - 대입전형 운영  2015 개정 교육과정 취지(선택과목 이수 확대, 문이과 통합 ) 반영하여 전형 운영·평가 기준 보완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고교 과목 선택을 반영하고자 정성평가를 실시하는 경우, 정성평가의 반영 비율은 수험생에게 과도한 부담이 없도록 합리적으로 설정

      필수 응시과목 폐지, 탐구 영역 변환표준점수 통합 산출 등 대학별 여건을 고려한 수능 위주 전형 운영 개선

 

 

출처 -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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